검색창 열기
Changing Tomorrow>R&D Sense
깨알 키워드
#방화설비

건축물의 고층화와 밀집화가 진행됨에 따라 단순한 법적 의무를 넘어, 재난 리스크 관리와 공간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척도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IoT 센서와 연동된 지능형 방화 시스템이 도입돼 화재 감지 속도와 정확성을 높이는 추세다.

#방화설비
방화설비는 화재가 발생했을 때 화염 확산을 막고, 재실자의 안전한 대피를 돕기 위해 건축물에 설치되는 모든 기술적 시스템을 총칭한다. 좁은 의미로는 방화문·방화셔터 등 화염을 차단하는 설비를 뜻하나, 넓게는 화재를 감지하고 진압하는 소화 활동 전반의 시스템을 포함한다.
#소방청, 178개 데이터센터 특별소방검사 착수
소방청(청장 직무대행 김승룡)은 10월 21일부터 31일까지 전국 데이터센터 178개소를 대상으로 ‘특별소방검사’를 실시했다. 이번 검사는 공공·민간 데이터센터의 화재 안전 수준을 정밀 점검하고, 대형 재난으로 확산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하 주차장 화재 예방을 위한 소화·경보 설치 의무화
소방청은 올해 초 ‘지하 주차장 전기차 화재 안전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전기차 화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지하 주차장에 소화·경보설비를 설치하도록 했고, 전기차 충전 구역엔 아날로그식 연기감지기와 조기 반응형 헤드를 설치하도록 기준을 강화했다.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내장재 화재 안전성 검증
서울교통공사는 9월 서울소방재난본부와 합동으로 전동차 객실과 실내 설비품 6종에 대한 화재 시연을 시행했다. 시연은 △실내 설비품(내장재 등 6종) 화재 안전성 검증 △객실 내 화재 상황 재현 △자연 소화 후 객실 내 상태 확인 등 절차로 구성했다.
#소화설비
화재를 직접적으로 진압하거나 억제하는 설비다. 방화설비가 화염의 확산 방지에 초점을 맞춘다면, 소화설비는 물·가스·분말 등을 이용해 불을 끄는 소화를 목적으로 한다. 옥내 소화전, 스프링클러 등이 대표적이다.
#제연설비
화재 시 발생하는 연기를 제어하는 설비다. 연기가 피난 경로인 복도·계단·전실 및 사무실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고, 거주자를 유해한 연기로부터 보호하고 소화 활동을 유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방염 성능
화재 시 불이 번지거나 타는 것을 지연시키는 제품의 성능 기준을 말한다. 설비가 아닌 재료의 성질에 대한 개념이다. 주로 실내 장식물 등 특정 소방 대상물에 적용된다
#화재 하중 Fire Load
건물이나 구조물 등에서 화재 층의 단위면적당 가연물의 질량(kg/m²)을 말한다. 건물 구성 요소 의 질량을 계산한 값으로, 화재 규모와 지속시간 을 정량화하는 핵심 지표 중 하나다.
#차열성Insulation
방화문이나 방화셔터의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지표다. 차열성은 모든 열적 요소의 전달을 차단하는 성질이다.
#FDSFire Dynamics Simulator
(화재 시뮬레이터)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에서 개발한 화재 전용 수치 해석 모델이다. 화재 시 발생하는 열기류, 연기 이동 등을 계산할 수 있다.
 이번 호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