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디스플레이 기술, 퍼스트 무버 전략 절실
모바일용 AR 게임 ‘포켓몬고’는 2016년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AR 기술의 대중화를 이뤘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주변을 비추며 화면에 나타나는 포켓몬을
잡는 방식으로 오랜 기간 인기를 누렸다. AR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 글라스 등 다양한 하드웨어의 발전과 더불어 위치기반서비스, 게임, 교육용 콘텐츠 등으로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AR은 현실 세계와 완전히 다른 디지털 세계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해주는 가상현실VR과 달리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의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이다. 보다
실감나고 몰입도 높은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AR 글라스 등 AR 기기를 활용하기도 한다. 특히 안경 형태의 기기를 사용하면 이미지가 훨씬 크고 가깝게 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AR
영상과 상호작용하기에도 유리한 측면이 있다.
AR 디스플레이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미래 원천기술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과감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AR 기술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그렇기에 국제
경쟁력을 갖춘 산업생태계 촉진을 위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술개발이 절실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김휘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전자 및 정보공학과 교수는 평소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R&D 전략이 ‘패스트 팔로어fast follower’에서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학자로 ‘알키미스트 프로젝트’와 같은 도전 혁신형 R&D 사업이 추진된다는 소식에 환호했다. 김 교수는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공고를 본 뒤
초실감 메타버스 시각화 연구를 목표로 소재와 소자 개발에 능통한 정준호 한국기계연구원 책임연구원을 비롯해 여러 연구자들과 팀을 조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