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Changing Tomorrow>R&D Sense
깨알 키워드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자율주행으로 가는 중간 단계 기술이자 기반 기술로 주목받는 ADAS는 단순한 편의 기능을 넘어 자동차 핵심 안전 기술로 자리 잡았다.
특히 유럽을 선두로 차량의 ADAS 탑재가 세계적으로 법제화되는 추세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국내 자동차업계 역시 관련 기술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은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모든 지원 기능과 기술을 말한다. 센서,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LiDAR 등 다양한 장비를 활용해 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운전자의 판단을 보조한다
s3_2_1.png
#넥스트칩, ADAS용 SoC
'아파치6' 양산 준비
차량용 반도체 전문기업 넥스트칩은 ADAS용 시스템온칩SoC ‘아파치6’의 개발을 마치고 양산을 준비 중이다. 이 칩은 차량의 중앙 시스템에서 기능을 수행하고, 최대 8채널 카메라 입력과 자율 주차 시스템AVP을 지원한다. 현재 유럽 완성차 업체와 기술 검증을 진행 중이다.
s3_2_2.png
#스트라드비젼, ADAS용 객체 인식 솔루션 SVNet에 3D 인식 네트워크 적용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스트라드 비젼은 CES 2025에서 ‘3D 인식 네트워크’를 적용한 SVNet 양산 버전을 공개했다. 이 기술은 2D 카메라 데이터를 고정밀 3D 환경 맵으로 변환해 차량 주변 인식 능력을 향상한다.
s3_2_3.png
#현대모비스, 차세대 ADAS 개발 위해 퀄컴과 협업 추진
현대모비스는 차세대 ADAS 및 디지털 콕핏 시스템 개발을 위해 퀄컴과 전략적 협업을 진행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1월 CES 2025에서 퀄컴의 스냅드래곤 라이드 플렉스 시스템온칩SoC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ADAS 솔루션을 선보였다.
s3_2_4.png
s3_2_5.png
#차선이탈경고시스템LDWS
ADAS의 일부 기술로, 차량이 의도치 않게 차선을 이탈할 경우 자동으로 이를 감지해 경고음 또는 진동으로 알려주는 안전장치 시스템이다.
#자동긴급제동장치AEB
전방 충돌 위험 상황을 감지해 차량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시스템이다. 세계적으로 법적 의무화되는 추세이다.
#HDAHighway Driving Assist
여러 ADAS 기능이 통합된 시스템으로,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차간 거리 유지, 차로 유지, 속도 조절 등 통합 제어가 가능한 반자율주행 보조 기능이다.
s3_2_6.png
#자율주행시스템 Automated Driving
System
ADAS보다 한 단계 높은 개념으로, 차량이 스스로 도로 상황을 인식하고 판단하여 운행하는 시스템이다. ADAS는 국제자동차공학회SAE에서 정의한 자율주행 단계 중 1~2단계 수준에 해당한다.
#V2XVehicle to Everything
차량과 외부 환경 간의 통신 기술을 말한다. ADAS와 결합하면 더 넓은 범위의 상황 인식이 가능해진다. 주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받아 다양한 교통 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
#ADAS SoCSystem on Chip
CPU, GPU, 메모리, 센서 제어 등 여러 기능을 하나의 칩에 담은 고성능 칩셋이다. 차량의 ADAS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두뇌 역할을 하며, 카메라 영상처리, 센서 데이터 통합 등 복잡한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이번 호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