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New Tech> 올해의 산업혁신기술상
대형 선박의 친환경 전기추진
실현에 바짝 다가서다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건조 및 실증
올해의 산업혁신기술상 신기술 부문
HD한국조선해양
s_double.jpg

최근 조선산업 분야의 환경 규제 강화로 배터리와 같은 친환경 전원의 효율적인 운용과 발전기 가변속 운전 기반 연료 절감이 가능한 직류전기추진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기술로는 이러한 수요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 그럼에도 HD한국조선해양이 ‘직류시스템 고효율·고안정 발전시스템’과 ‘직류전기추진시스템 시스템 통합’ 기술개발 및 이를 선박에 실증하는 데 성공해 주목받고 있다.

word 조범진 photo 김기남

s4_1_1.jpg
HOW TO▶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실제 선박에 탑재한다는 것은 위험이 따르는 업무다. 특히 전기추진시스템에 있어서 선내 발전시스템은 선박이 운용되는 측면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본선에 적용되는 시스템에 대한 검증이 꼭 필요했고 세 차례에 걸친 검증을 실시했다.
친환경 전기추진 선박에 대한 관심 및
조선 강국 위상 제고
현재 400톤급 이상 신규 건조 선박은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❶에 기초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15년부터 5년마다 10%씩 감축해야 한다. 조선·해운업계는 강화된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디젤연료 대신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액화석유가스LPG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거나 배출가스 저감 설비 등을 추가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선박 전체 추진시스템의 효율을 개선해 연료 소모량을 절감하는 친환경 고효율 추진시스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교류AC가 아닌 직류DC 기반으로 엔진 가변속을 통해 연료소비량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직류전기추진시스템이 최근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직류전기추진시스템 기술은 도입 단계다. 이러한 상황에서 글로벌기업인 스위스의 A사와 독일 S사만이 직류전기추진시스템 기술을 주도하고 있으며 선박에 적용되는 선급 룰을 정의하고 있는 형편이라 이에 대한 기술 확보가 불가능했다.

이런 어려운 조건 속에서도 HD한국조선해양이 자체 기술로 직류전기추진시스템과 제품군 및 이를 선박에 실증하는 데 성공해 도입 단계인 직류전기추진시스템 시장에서 조선 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다시금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 ❶ 선박 건조 시 1톤의 화물을 1해리 운송하는 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기관출력, 재화중량톤수 등 선박의 재원을 바탕으로 계산해 지수화한 값을 말한다.
고신뢰성·고안정성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조선산업 기술개발 기여
HD한국조선해양이 개발에 성공한 직류전기추진시스템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이 있다.
1.
국내 최초 가변속 엔진 배터리 연계
친환경 직류전기추진시스템 개발
HD한국조선해양은 과제를 통해 직류전기추진시스템 패키지를 구성하기 위한 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ion, SI 기술을 개발했다. 해당 기술을 토대로 국내 최초 배터리가 적용된 직류전기추진시스템 패키지 설계부터 시운전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함으로써 전기추진시스템 패키지 국산화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박우재 책임연구원은 “직류전기추진시스템에서는 주파수 개념이 없기 때문에 부하에 따라 발전 엔진의 80~100% 가변속 운전이 가능하며, 60헤르츠Hz로 전원공급이 필요한 부하의 경우, 정지형 주파수 변환장치Static Frequency Converter, SFC를 활용해 전원공급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연료 효율 측면에서 6% 정도 향상이 가능하며, 또한 친환경 에너지원인 배터리의 경우 직류전원이기 때문에 직류전기추진시스템 연계 시 기존 교류전기추진시스템 대비 최적 설계 및 운용이 가능해졌다.
  • ❷ 회로에서 전력을 소비하는 부분을 말한다. 전기부하는 전원의 반대말로 쓰이는 용어로 전기회로에서 전기부하는 전기기기, 전등과 같은 기구들에 해당된다.
2.
세계 최초 가변속 엔진-AFE 고효율·고안정성 발전시스템 개발
본 기술개발의 핵심은 직류전기추진시스템에서의 액티브 프론트 엔드Active Front End, AFE 정류기 기반 고효율·고안정 발전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존 글로벌 선진사인 A사와 S사 대비 약 100배 빠른 전압제어로 안정적인 엔진 가변속 운전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추진부의 급격한 부하 변동에도 안정적인 직류 전압을 형성함으로써 직류전기추진시스템의 성능 고도화에 성공했다.
3.
배터리 적용 및 직류전기추진시스템용 전력시스템 통합제어기PEMS 개발
배터리는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순수 배터리 추진·블랙아웃 방지 용도로 사용한다. 동시에 직류 기반 전기추진시스템과 배터리를 제어하기 위해 기존 교류 기반 전기추진시스템 제어기와는 차별화된 기능을 포함한 에너지 운용 기술개발 및 통합 플랫폼Power Energy Management System, PEMS을 개발해 직류 기반 전기추진선에 요구되는 보호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전기추진시스템 패키지 국산화 통해 신시장 진출 기회 제공
s4_1_2.jpg
지난 한 세기 동안 기계식 추진이 주류를 이루어온 선박 추진시스템은 나날이 강력해지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점차 전기추진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교류 대비 추가적인 연료 절감과 계통 설비의 무게 및 부피를 감소시킬 수 있는 직류 기반 전기추진선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시장 급성장이 예상된다.

박 연구원은 “기존 전기추진시스템을 전부 해외 선진사의 턴키에 의한 패키지 공급에 의존하던 국내 조선산업 분야에서 전기추진시스템 패키지 국산화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한 직류 기반 전기추진시스템 패키지 기술 자립화는 향후 도래할 친환경 전기추진선 시장에서 국내 조선사의 선박 경쟁력 강화에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자재 메이커가 기존 기자재 시장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 규제 강화로 용량이 6메가와트MW 이하 중·소형선의 경우 배터리 전기추진선, 엔진+에너지 저장장치ESS 조합의 복합동력원 연계 전기추진선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용량이 10MW 이상인 대형 상선의 경우 엔진+ESS 조합의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시장이 우선 형성된 후 복합동력원 연계 전기추진시스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인 연료전지는 출력의 변동성으로 인해 배터리와 함께 제어되어야 한다. 그 때문에 본 과제를 통해 개발에 성공한 직류전기추진시스템 및 전력시스템 통합제어기를 토대로 차세대 고효율 전기추진시스템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s4_1_3.jpg
s4_1_4.jpg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건조 및
실증 프로젝트의 성과
① 미래 먹거리 사업인 친환경 전기추진선 및 전기추진 패키지 분야의 핵심 기술과 제품을 확보
② 가변속 이중연료DF 엔진과 배터리, 직류배전, 에너지관리시스템 등 최신 친환경 기술을 모두 실운항 선박에 구현함. 이로써 해운사, 특허청, 교육기관 등 유관 관계자에게 우수한 교육 환경 제공 및 향후 시민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선박으로 탈바꿈
③ 친환경 전기추진 선박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 마련
그동안 국내에서는 전기추진 패키지를 납품할 수 있는 업체가 없었다. 그러나 이번 울산시 ICT(정보통신) 스마트선박을 통해 국내 최초로 시스템 통합 기술 기반 설계-해석-제작-도면-납품-시운전까지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전기추진 패키지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HD한국조선해양에서는 해당 실적을 기반으로 전기추진시스템 패키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기추진시스템 패키지를 구성하는 전장품 및 통합제어기 국산화 업무와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전기추진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끝으로 박 연구원은 “대형 선박에도 적용할 수 있는 전기추진시스템 및 배터리 솔루션에 대한 기술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대두되고 있는 연료전지시스템 선박 적용에 대한 기술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s4_1_5.jpg
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은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로서 조선·해양 원천기술 확보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선박용 가스·친환경 시스템 사업을 담당하는 SD사업부를 신설하며 사업형 지주회사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 내 미래기술연구원은 HD한국조선해양 사업 분야에서 핵심 요소 기술을 지원하고 새로운 사업군을 발굴하는 조직이다. 특히, 과제를 성공적으로 이끈 미래기술연구원 내 전동화센터는 사업 전반에 적용되는 전기 기술의 미래를 선도하기 위해 전기추진 선박에 적용되는 시스템과 제품군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호 PDF 다운로드